매일, AI 기사를 만나보세요

보다보면 나만의 아이디어가 떠오를지도?

인공지능 저작권 문제는 끝나지 않는다

작성자
오더
작성일
2023-06-12 21:33
조회
159

AI가 창작한 작품의 저작권 문제에 대한 논의가 문화예술 분야에서 논쟁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AI가 그린 웹툰이 문제가 되었던 기사를 공유 했습니다. 오늘은 음악과 관련된 기사입니다.

현행 저작권법에서는 저작권의 대상인 저작물을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AI가 작곡한 노래의 경우에도 저작권료 지급이 중단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AI가 데이터를 학습하기 위해 기존 창작물을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AI저작권 하면 나오는 문제가 바로 AI가 창작물을 내기 위해 데이터를 학습하는 과정부터가 저작권 침해라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AI작곡가 이솜의 저작권료 지급이 중단 됐고 해외에서 위켄드와 드레이크의 신곡이라며 가짜 음원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AI 기술이 더 보급됨에 따라 기존 창작물을 이용한 2차 창작과 저작권 침해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K팝 시장에서도 AI를 활용한 작곡과 프로듀싱이 이미 수요가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작권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AI의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어디까지 보장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AI의 저작권과 관련된 법을 빠르게 제정해야 할 것 같지만 AI의 발전 속도도 고려해야 할 내용이 많다다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609109200005?input=1195m



#인공지능윤리 #인공지능뉴스 #인공지능기사 #AI #AI기사 #인공지능세특 #세특 #입시 #AI세특 #GPT

#GPT4 #ChatGPT #인공지능용어 #인공지능지식 #AI용어 #AI지식 #AI공부 #인공지능공부 #인공지능시사

#생성형AI #인공지능작곡 #ai작곡 #인공지능음악 #AI음악 #저작권 #인공지능저작권 #저작권문제 #AI저작권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