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AI 기사를 만나보세요
보다보면 나만의 아이디어가 떠오를지도?
생성형 AI 도입하는 콘텐츠 산업…득일까 실일까
"블라인드"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에서 직장인들은 AI가 생성한 그림을 공유하며 놀라움과 불안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해 챗GPT 등장이후 생성형 AI 서비스가 강화되면서 콘텐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의 효율성 향상은 긍정적이지만 일자리 불안과 창작자의 권리 침해 같은 부정적인 측면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산업 2023 결산, 2024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 서비스를 도입하는 콘텐츠 업체와 제작자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과 웹툰 분야에서 생성형 AI의 활용이 두드러지고있습니다.
생성형 AI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매니챗' 서비스는 자동 AI DM 발송으로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판매 링크로의 전환율을 높입니다. 다만 생성형 AI의 활용은 창작의 영역까지 확장되면서 논란이 생기고 있습니다. 음악저작권료 문제, AI에 의한 일자리 감소 우려 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생각해볼만한 것들@
1. AI와 창작 산업의 상호작용 증가: AI의 발전으로 창작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창작과 기술이 점차 융합되고 있습니다. 이제 AI를 잘 활용하는 것이 창작자에게 중요한 능력될 수도 있습니다.
2. 콘텐츠 산업의 활용 증가: 생성형 AI를 도입하는 콘텐츠 업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AI의 현실화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일자리 불안과 창작자 권리 침해 우려: AI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창작자의 권리와 일자리에 대한 우려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AI로 인해 사라질 수 있는 일자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공지능윤리 #인공지능뉴스 #인공지능기사 #AI #AI기사 #인공지능세특 #세특 #입시 #AI세특 #GPT #GPT4 #ChatGPT #인공지능용어 #인공지능지식 #인공지능상식 #AI상식 #AI용어 #AI지식 #AI공부 #AI기술 #AI콘텐츠산업 #일자리 #창작자권리 #AI창작 #AI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