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AI 기사를 만나보세요

보다보면 나만의 아이디어가 떠오를지도?

인공지능은 ‘물 먹는 괴물’…“수자원 고갈 부를 것”

작성자
오더
작성일
2024-02-27 07:06
조회
263

전 세계적인 인공지능(AI)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AI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막대한 수자원 사용으로 인해 수자원 고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오픈에이아이의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며 상당량의 에너지와 물을 소비합니다. 특히, AI 서버를 냉각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하며, 이는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같은 대형 기술 기업들의 경우,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물 사용량이 이미 크게 증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마이크로소프트의 물 소비량은 이전 해 대비 34% 증가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2027년까지 전 세계 AI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영국 전체 취수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물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AI 기술의 지속 가능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있는 고민과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생각해볼만한 것들@

1. AI 기술과 환경 영향의 연결고리: AI 기술 발전이 환경, 특히 수자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AI 개발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수자원 소모가 증가하는 현상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2. 데이터센터의 수자원 소모: 대규모 데이터센터가 많은 양의 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이러한 물 사용이 지역 사회와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데이터센터의 물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가능한 전략은 무엇일까요?

3. 기술 발전과 지속 가능성의 균형: AI와 같은 첨단 기술의 발전과 환경 지속 가능성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기술 발전이 반드시 환경적 비용을 수반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4. 정책과 규제의 역할: 정부와 규제 기관은 AI 기술의 환경적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요? 적절한 정책과 규제를 통해 기술 발전과 환경 보호 사이의 균형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요?


#인공지능윤리 #인공지능뉴스 #인공지능기사 #AI #AI기사 #인공지능세특 #세특 #입시 #AI세특 #GPT #GPT4 #ChatGPT #인공지능용어 #인공지능지식 #인공지능상식 #AI상식 #AI용어 #AI지식 #AI공부 #수자원고갈 #지속가능성 #에너지소비 #데이터센터 #물소비 #AI환경영향 #생태계보호 #AI윤리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