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AI 기사를 만나보세요

보다보면 나만의 아이디어가 떠오를지도?

인간 뇌를 본떠… 엔비디아 능가 AI반도체 세계 최초 개발

작성자
오더
작성일
2024-03-07 07:11
조회
127

카이스트 연구팀이 엔비디아 GPU 'A100' 사용으로 인한 고전력 및 고비용 문제를 해결하고자 세계 최초로 초저전력, 초고속 AI 반도체 '상보형-트랜스포머'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AI 반도체는 거대 언어 모델(LLM) 처리를 위해 수만 개의 GPU가 필요한 기존 시스템 대비 625배 저전력 소모의 혁신적인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상보형 트랜스포머는 인간의 뇌 신경을 모방한 뉴로모픽 컴퓨팅과 심층 인공신경망을 결합하여, 크기가 4.5㎜×4.5㎜인 작은 칩 내에서도 챗GPT와 같은 트랜스포머 기반 모델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기술은 데이터 입력값에 따라 전력 사용을 조절하여 더욱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인간의 뇌와 유사합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AI 서비스의 확장성과 저전력, 고효율 반도체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에 중요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AI 반도체 시장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언어 모델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응용 분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생각해볼만한 것@

1. 에너지 효율의 혁신: AI 반도체 기술 발전이 어떻게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혁신을 가능하게 했을까요?

2. AI 기술 발전의 잠재력: 초저전력·초고속 AI 반도체 개발이 AI 기술 발전에 어떤 새로운 가능성을 가지고 올까요?

3. 산업에 미치는 영향: 저전력 고효율 AI 반도체 기술이 산업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인공지능윤리 #인공지능뉴스 #인공지능기사 #AI #AI기사 #인공지능세특 #세특 #입시 #AI세특 #GPT #GPT4 #ChatGPT #인공지능용어 #인공지능지식 #인공지능상식 #AI상식 #AI용어 #AI지식 #AI공부 #카이스트 #AI반도체혁신 #상보형트랜스포머 #에너지효율성 #인공지능기술발전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