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AI 기사를 만나보세요

보다보면 나만의 아이디어가 떠오를지도?

아이유·박명수도 당했다…"소름 돋아" '밤양갱 AI' 커버곡 논란

작성자
오더
작성일
2024-03-13 07:14
조회
107

AI 기술을 이용해 유명 가수의 목소리를 모방한 커버곡 영상이 유튜브에서 확산되면서 불쾌감을 표현하는 연예인이 등장하는 등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AI 커버곡 제작이 상업적 목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저작권과 퍼블리시티권 침해 소지가 있어 법적 분쟁이 예상됩니다. 특히 가수 비비의 '밤양갱'을 포함해 다양한 연예인의 목소리로 제작된 커버곡 영상들이 대중의 관심을 받으며, 일부는 수백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AI 기술의 발전으로 진짜 가수가 부른 것처럼 현실적인 목소리를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일반인도 쉽게 이러한 커버송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가수 장윤정은 AI가 가수의 목소리를 대체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도, 실제 공연에서의 감동과 호흡은 AI가 대체할 수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목소리는 창작물이 아니기 때문에 저작권 보호 대상은 아니지만 ‘퍼블리시티권’ 침해에는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음악저작권업계는 AI 커버곡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규제와 저작권 보호를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생각해볼만한 것@

1. AI 커버곡의 법적 문제: AI 기술을 활용한 유명인 목소리의 상업적 이용이 문제가 될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 저작권법과 AI: AI로 생성된 커버곡이 저작권법상 보호받지 못하는 영역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3. 유명인의 목소리와 초상의 사용: 유명 인사의 목소리나 초상을 무단으로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4. AI 기술의 발전과 문화 산업: AI 기술의 발전이 문화 산업, 특히 음악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인공지능윤리 #인공지능뉴스 #인공지능기사 #AI #AI기사 #인공지능세특 #세특 #입시 #AI세특 #GPT #GPT4 #ChatGPT #인공지능용어 #인공지능지식 #인공지능상식 #AI상식 #AI용어 #AI지식 #AI공부 #AI커버곡 #목소리모방 #퍼블리시티권침해 #법적분쟁 #저작권보호 #AI기술발전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