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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협 "AI변호사의 무료상담도 안 된다" 로펌 챗봇에 칼 뺐다

인공지능(AI) 법률 챗봇이 일반인에게 무료 법률 상담을 할 경우 변호사법 위반일까. 대한변호사협회(회장 김영훈)가 최근 국내 로펌 최초로 인공지능(AI) 법률 챗봇 ‘AI 대륙아주’를 선보인 법무법인 대륙아주를 내부 징계조사위원회에 회부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변호사 시장에 기본적인 권한을 가진 곳은 변협이다 보니 법무부가 선제적으로 나서기엔 어려움이 있다"며 "법무부 산하 변호사제도개선특별위원회의 검토 범위에 AI 서비스를 둘러싼 갈등도 포함시킬지는 아직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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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변호사협회가 법률 챗봇 'AI 대륙아주’를 운영하는 법률법인을 징계하기로 했다. AI가 비변호사임에도 변호사 활동을 하여 수익을 창출했고, 이 결과 변호사법을 위반했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또한, '무료 법률상담'이라는 광고가 변호사 광고 규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법률 AI 챗봇과 관련해 AI가 개인정보를 동의 없이 학습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AI 대륙아주는 네이버와 협력하여 개발되었으며, 법률 상담 시장에 대한 영향과 이를 통한 수익 창출 가능성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사건은 법조계의 AI 활용에 대한 논의를 촉발시키며, 앞으로 법률 AI 서비스의 규제와 발전 방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생각해볼만한 것@
1. AI 법률 챗봇의 법적 도전: AI 법률 챗봇의 사용이 변호사법을 위반한다는 판단은 어떻게 내려질 수 있을까요?
2.법률 서비스의 변화: AI 법률 챗봇과 실제 변호사 사이의 윤리적 및 법적 차이는 무엇이며, 이러한 차이가 법률 상담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3.전통적인 경쟁과 AI: 법률 챗봇의 활용이 전통적인 법률 상담 시장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은 무엇이며, 이것이 소비자에게 장단점으로 어떻게 나타날까요?
4. 정보의 신뢰성: 법률 챗봇이 제공하는 법률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평가하고 보장하기 위한 기준은 무엇일까요?
5. 법률 서비스의 보편성: 법률 AI의 발전이 법률 서비스 접근성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으며, 이것이 법률 서비스의 보편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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