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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 왓슨 교수 “생성형 AI, 학생 과제 대신하지 않고 도와줘야"
맥스 왓슨 한국외대 교수는 생성형 AI가 교육 현장에서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그 사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왓슨 교수는 AI가 학생들에게 학습의 '지름길'을 제공해 독창성을 잃게 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하며, AI의 무분별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AI 결과물의 워터마킹과 탐지 기술의 개선을 제안했다. 동시에 그는 AI가 학생들의 학습을 돕고 교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생성형 AI의 교육 현장 활용, 기회와 도전은 무엇인가?@
1. 생성형 AI가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지 논의해 보세요.
- 학생들이 생성형 AI를 사용하면서 연구와 작업을 직접 수행할 기회를 잃게 되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논의해 보세요. 이로 인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독창성이 저하될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2. 왜 생성형 AI의 사용이 교육의 진정성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논의해 보세요.
- 생성형 AI가 학생들의 과제를 대신 수행하게 되면서 교사와 학생 모두의 학습 목적과 진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이로 인해 교육의 본질이 어떻게 훼손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세요.
3. 생성형 AI의 교육적 사용을 규제하고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은 무엇인지 논의해 보세요.
- 왓슨 교수가 제안한 AI 결과물의 워터마킹과 탐지 기술의 개선 방안을 포함하여, AI가 교육에서 어떻게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해 보세요.
4. AI가 만든 콘텐츠와 사람이 만든 콘텐츠를 구별하기 어려울 때, 이는 어떤 교육적 도전을 야기할 수 있는지 논의해 보세요.
- 학생과 교사가 AI와 인간이 만든 결과물을 구분하지 못하는 상황이 교육적 평가와 피드백에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세요.
5. 생성형 AI가 교육 현장에서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세요.
- AI가 학생들의 학습을 도우면서도 학습 과정을 대신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 그리고 교사의 교육 효율을 높이기 위해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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