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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샷!] "챗GPT 안 썼다. 억울하다"…AI 역설 | 연합뉴스
생성형 AI가 교육·취업 현장에서 널리 쓰이면서, AI 검출기가 학생과 지원자들의 글을 잘못 ‘AI 작성’으로 판정해 억울함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서울의 한 대학생은 과제 보고서가 70% AI 생성률로 나와 재작성해야 했고, 취업 준비생들은 수천원짜리 AI 탐지기를 돌려가며 “AI스럽지 않게” 자기소개서를 다듬고 있습니다. 그러나 GPT제로와 오픈AI AI 텍스트 탐지기의 오판율은 30~50%에 이르러, ‘사람이 쓴 글’을 AI 작성으로 오판하기도 하고, 반대로 AI가 쓴 글을 걸러내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 같은 오탐지와 회피 기술이 난무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AI 활용 자체를 인정하고, 평가 기준과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해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합니다.
@AI 검출기의 역설@
1. 왜 AI 탐지기는 ‘사람이 쓴 글’을 AI 작성으로 잘못 판정할까요?
- GPT제로와 오픈AI 탐지기의 오판율이 높은 원인(단어 구성, 문장 패턴 등)을 분석해 보세요.
2. AI 탐지기를 속이는 다양한 회피 기법(연결어 변경, 문장 쪼개기 등)은 어떤 2. 원리로 작동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적 대응책은 무엇일까요?
- 회피 기법의 사례와 탐지기 보완 방안을 중심으로 탐구해 보세요.
3. 교육·채용 현장에서 ‘AI 사용’ 여부를 평가할 때, 기존의 텍스트 검출 방식 대신 어떤 새로운 평가 기준과 방법을 도입할 수 있을까요?
- 대면 면접, 창의적 과제, 포트폴리오 평가 등 대안적 접근법을 제안해 보세요.
4. AI 활용을 전면 금지할 수 없다면, 학생과 지원자가 AI를 ‘올바르게’ 활용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 AI 활용 가이드라인, 투명성 확보, 협업적 과제 설계 등의 교육적·제도적 전략을 논의해 보세요.
5. ‘모라벡의 역설’ 관점에서, 인간에게 쉬운 일이 AI에겐 어렵고 그 반대인 상황이 AI 검출과 평가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설명해 보세요.
- 인간과 AI의 상이한 인지 방식이 평가 도구 설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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