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를 위한 탐구 보고서는 작성 순서가 있을까?

본 칼럼을 읽으면 선생님보다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탐구 보고서 작성, 순서부터 잘못 알고 있었다?

수행평가 중에 하나로 탐구 보고서 작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정규 교육과정에서는 테크니컬 라이팅, 즉 탐구 보고서 작성법을 체계적으로 가르치지 않습니다. 이는 고등학생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많은 학생들이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게 만드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더욱이 대학생들조차도 테크니컬 라이팅을 제대로 배우지 못해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은 학생들이 학문적인 논리를 구성하고, 그것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제대로 기르지 못하게 만듭니다. 이 글은 고등학생들이 대학 진학을 위해 작성해야 하는 탐구 보고서 작성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세특 탐구 보고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 분야를 깊게 탐구하고, 그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학문적인 사고력과 글쓰기 능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탐구 보고서 작성의 일반적인 구조

일반적으로 탐구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구조는 테크니컬 라이팅의 기본 구조이기도 합니다.

1. 제목
2. 서론(배경 및 필요성, 목적, 이론적 배경)
3. 본론(탐구 내용 및 방법, 결과 정리)
4. 결론(토론 및 느낀점)
5. 참고자료

 

이런 의문이 들겁니다. 위의 순서대로 작성해야 할까요?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아마 많은 학생들이 헷갈릴 것입니다. 그 이유는 독후감과 같은 일반적인 글을 작성할 때는 서론부터 결론까지 순차적으로 작성하는 것으로 배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탐구 보고서를 그렇게 적었다가 망합니다.

왜 본론부터 작성해야 하는가?

탐구 보고서를 서론부터 순차적으로 작성하면 안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탐구를 시작할 때는 대부분이 결과를 정해놓고 작성을 시작합니다. 큰그림을 그려놓고 시작하는 것은 나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탐구 결과를 확인하지도 않고 서론부터 작성하기 시작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탐구 보고서 작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탐구 활동을 완료하고 작성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탐구는 우리가 몰랐던 미지의 것을 하나씩 스스로 탐색하면서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탐구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작성을 할 수 있을까요? 미리 서론을 작성했다가 탐구활동이 진행되면서 내용을 수정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탐구 보고서 작성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탐구 결과가 만족스러우면 주제를 확정 짓고 본론을 작성합니다.
2. 결론 부분의 토론 및 느낀점을 작성합니다.
3. 서론의 이론적 배경을 작성합니다.
4. 서론의 배경 및 필요성, 목적을 작성합니다.
5. 탐구 보고서 주제와 여러분의 주장을 한번에 엮는 제목을 정합니다.
6. 참고자료와 표, 그림을 넣습니다.

 

서론은 탐구 활동을 끝내고 논리가 가장 탄탄할 때 작성해야 합니다. 논리도 잡혀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서론부터 작성하면 100%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글은 재밌게도 작성하다보면, 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그래서 탐구 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서론을 가장 마지막에 적는 것입니다. 이렇게 탐구 보고서 작성 순서를 잘 지키면서 작성하면, 탐구 보고서의 질이 향상되고, 부담감도 줄어들 것입니다.

 

본론 작성

탐구 보고서나 논문을 작성할 때, 본론부터 작성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본론이 탐구 보고서의 핵심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본론에서는 탐구 내용과 방법, 그리고 그 결과를 정리합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되고, 이러한 발견은 탐구 보고서의 다른 부분, 특히 서론과 결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결론 작성

본론을 작성한 후에는 결론을 작성합니다. 결론에서는 본론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토론을 하고, 그에 대한 느낀점을 작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본론에서 다룬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정리하게 됩니다.

서론 작성

결론을 작성한 후에는 서론을 작성합니다. 서론에서는 탐구 보고서의 배경과 필요성, 그리고 목적을 작성합니다. 또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이유와 그 중요성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제목 작성

마지막으로, 제목을 정합니다. 제목은 탐구 보고서의 전체 내용을 한눈에 보여주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제목은 탐구 보고서의 주제와 주장을 잘 반영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참고자료와 표, 그림 삽입

탐구 보고서 작성의 마지막 단계는 참고자료와 표, 그림을 넣는 것입니다. 내용을 더욱 풍부하고 명확하게 만들어 줍니다.

 

나만의 탐구 주제를 받고 싶다면?

무료 세특 탐구 주제 받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