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선생님도 울고가는 세특 탐구 보고서 서론 작성방법

당연하게도 세특 탐구 보고서 서론은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탐구 보고서 작성의 시작 부분인 ‘서론’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자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보고서를 작성할 때 서론부터 시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효과적인 보고서 작성 방법이 아닙니다. 왜 그럴까요?

세특의 탐구 보고서는 테크니컬 라이팅의 한 종류입니다. 테크니컬 라이팅은 정보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글쓰기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테크니컬 라이팅에서는 글의 구조와 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구조와 순서는 보고서의 ‘본론’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 알려주는 서론을 작성하는 방법은 본론과 결론을 다 작성했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왜 서론을 마지막에 작성해야하는 지 이유가 궁금하다면? 다음의 링크를 읽어주세요.

수행평가를 위한 탐구 보고서는 서론 부터 작성해야 할까?

그렇다면 세특 탐구 보고서 서론에는 어떤 내용을 적어야 할까요?

이해가 쉽도록 예시로 탐구 주제를 ‘미세먼지의 영향에 대한 탐구’로 하겠습니다.

1. 탐구 배경 및 필요성

여러분이 선택한 탐구 주제의 배경과 그 주제를 탐구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최근의 이슈나 트렌드를 언급하면서 탐구 주제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의 미세먼지 문제와 그로 인한 사회적 이슈를 배경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배경 : 최근 XX는 뉴스와 논문 등에서 다룰 정도로 유명한 문제야(뉴스, 논문, 책 등을 사용)

필요성 : YY는 XX중에서도 주목받는 주제인데 A교과의 BB분야와 연관이 높아서 해당 부분을 탐구할 필요성이 있어

탐구 배경및 필요성은 읽는 사람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탐구 주제의 빌드업 입니다. 무조건 최근 이슈와 현황을 언급하면서 탐구 주제의 중요성을 강조해야합니다. 특히나 필요성, 교과서를 읽다가 관심 분야가 생겼고 최신 이슈를 찾다보니 이 탐구주제를 정했다.’ 라는 스토리 라인이 중요합니다.

2. 탐구 목적(or 내용)

여러분이 선택한 탐구 주제를 어떻게 탐구할 것인지,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적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여러분이 어떤 결과를 도출하려고 하는지를 명확하게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세먼지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 될 수 있습니다.

목적 : 나는 해당 이슈를 이러이러한 과정과 방법으로(데이터 수집과 분석, 증명, 토론, 설문조사 등등) 문제점을 탐구하고 해결책을 제시할까해(해결책은 탐구 주제에 따라 넣거나 빼야 합니다)

내가 무엇을 할지를 적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래의 주식 시장을 예측하고자 한다면, 어떤 기업을 분석하고 과거 주식데이터를 이용하여 딥러닝으로 미래 주가를 예측하겠다! 라고 적는 것입니다. 해당 주제는 수학 세특으로 문과 이과 상관없이 사용가능합니다.

– 경상계열(경영학과, 경제학과)이라면, 기업의 가치분석.

– 인공지능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산업공학과 등의 공대라면 딥러닝의 이해.

3. 이론적 배경 및 이전 연구

탐구 주제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이전에 이 주제에 대해 수행된 연구들을 소개합니다. 탐구 주제를 깊게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어떤 이론적 배경을 공부했는 지, 그리고 이전 연구에서 어떤 결과가 도출되었는 지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미세먼지가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이전에 이 주제에 대해 수행된 연구들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 배경 : 지금까지 XX와 YY를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이론은 다음과 같아

이전연구 : 기존의 연구자들도 내가 탐구하려는 주제를 많이 다루었고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어

이론적 배경은 탐구 활동을 하기 위해 공부한 것들을 적으면 됩니다. 꼭 해당 내용의 기반이 되는 교과과정을 먼저 적고 심화로 연계하여 적어주세요.

예를 들어, 주식 시장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딥러닝 알고리즘 중에서도 RNN, LSTM 등이 사용됩니다.

해당 알고리즘에서 지수함수와 tanh함수는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미분은 기계를 학습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여러분이 수학 교과과정에서 배우는 것이 그대로 사용됩니다. 딥러닝으로 심화 연계가 가능한 것이죠.

4. 탐구 범위와 구성

여러분이 탐구할 주제의 범위와 보고서의 전체적인 구성을 설명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보고서의 각 장이 어떤 내용을 다루는지, 그리고 전체적인 흐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본론에 작성할 ‘미세먼지의 정의와 종류’,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에 대한 대책’ 등을 다루는 각 장의 내용과 그 순서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탐구 범위 : 내가 탐구하려는 주제는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어떤 결과를 도출해낼까 해.

구성 : 내 탐구 보고서는 2장 탐구 내용이고 탐구 주제의 개념과 탐구 방법과, 탐구 결과를 소개해. 3장에서는 탐구 활동으로 느낀점과 결론이 적혀있어.

본 칼럼대로 따라한다면, 탐구 보고서 서론을 쉽게 작성할 수 있을 겁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탐구 보고서 본론 작성 방법에 대한 무료 칼럼

탐구 보고서 결론 작성 방법에 대한 무료 칼럼

나만의 탐구 주제를 받고 싶다면?

무료 세특 탐구 주제 받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