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지의 세특 탐구 보고서 본문 작성법

많은 학생이 본문을 작성하는 것을 가장 어려워합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탐구 내용의 모든 것을 쏟아 내야하기 때문이고 실제로 탐구한 내용을 적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세특 탐구 보고서 본문 작성법은 무엇일까?

세특 탐구 보고서 본문 작성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기존의 연구나 책 등을 찾아서 조사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직접 실험하거나 연구하는 방법입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문과, 이과와는 상관없이 어떤 주제나 탐구 방법을 선택했느 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수학 과목을 탐구한다면? 학교에서 배운 통계 지식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기존 연구나 책 등을 찾아서 조사할 수도 있고, 학교에서 배운 통계 지식으로 실제 문제를 풀어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탐구를 하고 싶은지를 먼저 정하고 선택하면 됩니다. 어느 쪽을 사용하더라도 작성 방법은 비슷합니다. 넓은 범위에서 점점 좁혀 나가면서 이론을 탐구하고 실제 사용되는 것을 분석해봅니다. 물론, 각자 개인의 능력에 따라 어떤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가 나뉩니다. 대화를 30초 정도 나누면 학생의 성향을 알 수 있지만 글로 전달하기엔 어렵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탐구 보고서 본문 작성법 2가지

 

1. 조사하는 탐구

탐구 보고서 본문 작성법 첫번째는 기존 연구나 책 등을 찾아보는 탐구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쉽지만 조사해야 할 것들이 많아서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이론적 배경을 서론에 적지 않고 본문에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 이론’을 탐구한다면, 본문에서는 게임 이론이 무엇인지, 게임 이론의 세부 개념은 무엇인지, 게임 이론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작성하면 됩니다.

1) 배경지식

배경 지식에는 여러분이 탐구하려는 것에 대한 이론을 적습니다. 자세하게 설명할 수록 좋습니다. 예를 들어,

– 게임 이론이 무엇인지 설명(그래프나 그림 삽입)

– 게임 이론을 세부 개념 설명(내쉬 균형 등을 설명)

– (필요하다면) 게임 이론의 공식이나 과목과 관련된 내용 설명

2) 탐구 활동

이 부분이 실제 탐구에 속합니다. 게임이론이 실제로 우리 세상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찾아서 적습니다. 게임이론 안에는 다양한 게임들이 있습니다. 예시들이 실제 우리 세상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으면 좋겠죠?

예) 게임이론과 카르텔, 게임이론으로 보는 대북제재 등

2. 직접 연구하는 탐구

탐구 보고서 본문 작성법 두번째는 실제로 직접 무언가를 해보는 탐구 보고서 작성법입니다. 이 방법은 실제로 직접 문제를 해결해보거나, 설문조사를 진행해보는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설문조사를 사용할 때는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조사의 설계(참가자, 설문 문항 등)를 작성하고, 설문조사한 결과를 작성하면 됩니다.

1번. 탐구하려는 수학식을 찾아보고 예제를 풀어보거나

2번. 탐구하려는 분야의 설문조사를 진행해보거나

3번. 과학 등의 현상을 실제 실험을 통해 탐구하는 것

(주의) 위의 세 가지는 각각 작성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하나씩 알아 보기에는 내용이 너무 많기에, 많이 사용하는 2번 설문조사에 대해서만 다룹니다. 추후, 판매예정인 전자책에 각각의 예시와 작성법을 작성해 놓을 예정입니다.

설문조사를 사용할 때는 아래의 순서로 작성하면 됩니다.

1) 탐구 가설

설문조사 방식은 여러분의 가설을 설정하고 확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가설은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궁금해서 탐구하고자 하는 문제가 곧 가설입니다.

2) 탐구 설계

많은 학생이 탐구 설계부분을 작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설문조사를 한다면, 이 부분이 꼭 필요합니다. 통계와도 관련이 되어 있어요. 설문조사의 설계에는 꼭 들어가야할 내용이 있습니다. 어떤 내용일지 알 것 같나요?

  • 설문조사 참가자

설문조사에 참가한 사람이 몇명이고 나이대, 직업 등을 작성해야합니다. 설문조사는 통계에 기반을 하기에 참가자가 누구냐에 따라 탐구결과가 많이 바뀝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고3 수험생이 수능에서 탐구영역을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30대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면 안되겠죠.

  • 설문문항

설문조사에 사용한 설문 문항(질문)을 꼭 적어야 합니다.

3) 탐구 분석결과

설문조사한 결과를 작성합니다. 통계적 기법으로 가설검증을 하면 좋습니다만 고등학교 범위를 넘어갑니다. 그래서 표와 그래프를 이용해서 설문 문항 마다의 결과를 작성합니다.

*결과에 대한 해석은 본문에 적어도 되고 토론이라는 장으로 결론에 작성해도 됩니다. 저는 결론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세특 탐구 보고서 본문 작성법은 서론이나 결론보다는 조금 자유롭습니다. 큰 틀은 같지만 각자의 탐구 주제에 따라 작성법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하지만 한 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그것은 ‘내가 탐구한 것을 다 적는다’는 것입니다. 일단 아무 말이나 많이 적고 논리에 맞게 조금씩 지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작성하기 보다는 퇴고를 통해 다듬어 가는 것이 더 빠르고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탐구 보고서 서론 작성 방법에 대한 무료 칼럼

탐구 보고서 결론 작성 방법에 대한 무료 칼럼

나만의 탐구 주제를 받고 싶다면?

무료 세특 탐구 주제 받기

댓글